안녕하세요. Creatsign 입니다.^-^

얼 마 전  나만의 로고제작(http://creatsign.tistory.com/68)에서 불도장을 제작했습니다. 불도장 제작하고, 신나서 (여기저기 쾅쾅쾅) 박고다녓는데.. 쓰면서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요.. 그건 바로 ~~!! 불도장온도를 조절할 수가 없어서.. 딱 찍기 좋은 온도를 디텍하기가 힘들었습니다. 
그래서 불도장을 예쁘게 찍기 위해서 온도 조절장치가 필요합니다. 
뽐뿌신이 강림하시고.. 구입해볼려고 네이버 검색해본결과..


결론은 넘나… 비싸다.. ㅠ_ㅠ 살수가…없다..
이리저리 생각해보다가, 조광기(조명 밝기조절장치)를 이용해보면 어떨까!! 라는….. 무식한 생각에 시작하게되었습니다.

왠지 따라하시는 분 계실까봐 … 결론은 만들고 나니.. 이게 아니더군요..(ㅠ_ㅠ)
온도라는게 애매한놈이였습니다. 
이걸로 온도를 내릴수가 없어…!!! 없다구!!!  하지만 온도올라가는 속도를 늦추는건 성공...
(온도는 낮은 전압이든 높은전압이던 계속 인가되면 온도는 내려가는게 아니라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. 흠 이것도 애매함. 그냥 적당한 Level로 전압이 조절되어야하지만 조광기로는 한계가 있엇습니다.)

본래 AC전압 조절을 만들려면 트라이악회로로 구성해야됩니다.. 정통으로 만들려면 아래 회로도 참고하면 될듯해요!!!(출처는 아마도 http://www.diymania.net 요기!)


이건.. 나중에... 기회가 안되겟지만..?? 기회되면 하는걸로…!!

서두가 길었네요~! 이제 부터 조광기를 이용한 저렴한 온도X 전압조절장치를 만들겠습니다.


가장 먼저 준비물!!
1. 조광기 : 인터넷에 8900원짜리 조광기를 사용했습니다. (신성계정 스위치형 조광기 1000W)
2. 행여나 터질수 있기 때문에 두꺼비 집에 사는 두꺼비 구입...(요건 사용하지 않았어요)
3. 그리고 기타 등등 케이블


조광기 모듈입니다. 큰 블럭은 전압이 조절되는 조그가 부착되어있고, 작은 블럭은 스위치가 부착되어있습니다. 구입하면 두모듈을 연결할수 있는 피복이 벗겨진 전선이 있는데 그걸 위와 같이 연결을 해줍니다.~!! 연결을 할때 쇼트가 나지 않도록 주의 필수!!!

그다음 전선 GND확인하기 보통 3선으로 구성되어있는데 +,-,GND로 구성되어있다. GND는 그냥 별 필요없기떄문에 싹뚝 잘라버려도됩니다.

220V <-> 조광기<->콘센트(인두기) 형태로 제작할 예정입니다. 콘센트에 전선을 연결해 줍니다.

조광기를 케이싱해야 될 것을 찾다가 안쓰는 반찬통?을 찾아서 조광기 사이즈에 맞게 구멍을 뚫어준다.!!

조광기와 콘센트를 연결한후에  안떨어지게 납땜을하고 전기테이프로 돌돌 말아 줍니다.

완성!! 심플하죠.. 하하 머 별거없긴합니다. 심플?하게 반찬그릇을 이용한 전압 조절기…(먼가 허접해…)
이제 콘센트를 꼽고 전압을 인가합니다.!!! (두근두근)

조그를 최하 전압 레벨로 낮췄을때 약 180V가 됩니다… 전압이 더 내려가야되는데… 여기서부터 불안한 느낌이 들었네요.


조그를 최대로 올렸을때는 대충 230V가 찍힙니다. Diff는 약 50V…
조광기는 대충 50V 정도 전압강하가 나타납니다. 인두기 온도조절로 사용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Level이죠..
이걸 만들면서 느낀점은 .. 용도에 맞게 쓰자..

그래도!!! 180도로 했을 때 아무래도 온도가 빠르게 올라가지 않아서 찍는 타이밍을 잡아내기 좀 더 수월한 느낌이 들었습니다.!!

Made by Creatsign
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